본문 바로가기
인생은 여행이다/동유럽

인생은 여행이다(1)

by 훈 작가 2023. 2. 25.

 

원래 여행이란 떠날 때부터 돌아올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인생은 여행이다.”라는 말은 논리적으로는 맞지 않는 다. 인생이란 애당초부터 돌아올 수 없는 여행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여행이란 말을 인생에 붙이면 안 되는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여행이다.”라는 표현은 여전히 나에게 매우 매력적인 표현이다.  무엇보다도 이 표현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여행은 만남이다. 집을 떠나 여행지로 가면 새로운 사람, 색다르고 다양한 자연과 문화, 역사 등을  만난다. 거기에 인생에 대한 깊은 내면의 성찰의 시간도 가질 수 있어 좋다. 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이면 더욱 좋다. 여행은 동행이 있어야  더욱 빛나는 단어다. 인생도 그렇지만......

 여행의 의미는 정말 단순하다. 한문으로 떠날 여(旅), 다닐 행(行) 두 글자가 만나 만든 단어이다. 집을 떠나 어디로 가는 게 여행이다. 우리말의 경우 여행하면 신혼여행, 수학여행, 졸업여행, 배낭여행이나 효도관광 정도일 것이다. 하지만 영어에서 여행을 뜻하는 단어는 조금 다르다. 먼저, Tour는 관광을 목적으로 구경하는 여행(가이드를 동반한)을 의미한다. Trip은 특정한 목적을 위한 짧은 여행을 말하며 직장에서 출장 가는 경우(business trip)가 이에 해당한다. Travel은 '여행'이란 뜻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단어이다. 순수한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을 말하며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우리가 말하는 여행은 Travel이다. Journey는 최종목적지로의 여정을 뜻한다. 꼭 돌아온다는 조건이 따라붙지 않는다. Expedition은 원정, 조사여행, 탐험이란 뜻으로 쓰인다. 예를 들면 ‘남극탐험대’라든가 ‘아프리카 원정대’등 모험이나 특정조사의 성격을 띤 여행이 이에 해당한다. Voyage는 항해, 여행, 탐험의 뜻으로 먼 나라나 바다 또는 하늘, 우주를 향해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행이란 정확한 의미를 가지고 왈가왈부할 생각은 전혀 없다. 하지만 궁금한 까닭에 여행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었다. 사실 별거 아닌데 알고 나면 좀 더 해박해지는 느낌이다. 여행도 마찬가지다. 위에 언급한 정도의 의미조차도 모르고 있었다. 그저 남들이 가는 해외여행이니 나도 한번 가보자는 단순한 생각이었고 그게 다였다. 하지만, 그런 여행은 그때뿐 인 것 같다. 세월이 지나면 무엇을 보고 어떤 것이 추억으로 남아 있는지 가물가물 하고 남는 건 사진뿐 인 게 여행이다.즐거운 여행의 추억을 만들려다 보니 내 나름의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려고 준비하고 마무리한다. 방법은 별다른 게 없다. 가족과 같이 가는 것을 전제로 여행지를 함께 선정하고 사전에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공부하고 떠나는 거다. 마지막으로 돌아와 기행문을 쓰는 것이 전부다. 개인적으로 이 정도로만 해도 여행은 만족스럽다.

새해가 밝았다. 2018년 무술년의 아침이 막 눈을 뜨고 인생이란 열차에 승차를 했다. 올 한 해도 1년이란 긴 세월이 내 인생여행에 동행을 할 것이다. 동행여부는 패키지 투어처럼 여행자가 선택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니다. 본래 “여행”이란 말은 여행자가 여행지를 선택하고 일정을 결정해야 가능하지만 인생이란 여행은 내가 선택해서 하는 여행이 아닌 것이다. 인생이란 스스로 주체가 되어 떠나는 여행이 아니다. 하지만, 내가 여행자가 되는 것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2018년이란 여행자가 내 인생에 동승했다. 새로운 동행은 단 1년만 함께하는 여행이다. 무술년과 동행하는 여행도 즐겁고 행복해야 한다. 그 과정에는 고난과 어려움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것이 진정한 여행이고 행복이다. 보통사람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가 행복이라고 한다면 무술년도 행복한 여행이 되길 기대한다. 


 “인생은 여행이다.”라는 말은 긴 세월과 함께하는 여행이다. 단지, 돌아올 수 없는 여행이다. 그래서 의미상으로는 여행이 아니다. 그래도 인생이 여행이라는 표현을 나는 좋아한다. 다만, 표현을 바꾸었으면 좋겠다. “인생은 여행이 아니라 여정이다.”라는 표현으로. 그 여정 속에 행복한 삶을 만드는 여행을 하며 살아가자! 인생여정에 여행이 남긴 행복이 없다면 기억 속에 남는 건 후회뿐이다. 

(슬로베니아 블레드 호수에서)

'인생은 여행이다 > 동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화마을 '체스키크룸로프'  (8) 2023.08.02
부다페스트 야경  (2) 2023.07.20
플리트비체  (0) 2023.05.07
두브로브니크 골목길  (0) 2023.04.01
스타리 모스트(StariMost)  (0) 2023.03.03

댓글